각 단계별 발달과정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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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각 단계별 발달과정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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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발달의 시작
1)수정한 개체의 생명은 두개의 생식 세포인정자(sperm)와 난자(ovum)가 만나는 것에서 비롯됩니다. 여성의 난소로부터 배란된 한 개의 난자는 나팔관의 섬모 운동과 나깔관내 액체의 흐름에 의해 자궁을 향해서 이동하게 됩니다. 이때 아버지로부터 사출된 정액속의 수많은 정자들이 자궁강을 거쳐 나팔관을 거슬러 올라와 그중한 개의 정자가 팽대부에 도착한 난자와 만나게 됩니다. 정자의 머리 앞쪽에는 첨체(acrosome)가 있고 그 속에서 효소인 히 알루로니다 제(hyaluronidase)가 분비되어난 자막을 분해시켜 난자내로 정자의 침입을 가능하게 합니다. 한 개의 정자가 난자내로 들어가면 난자의 주변에는 수정막(fertilizationmembrane)이 형성되어 다른 정자의 침입을 막습니다. 난자내에서는 정핵과 난 핵의 융합이 일어나 하나의 완전한 핵이 되는데 이때 비로소 46개의 염색체가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수정(fertilization)이라 하고 수정된 난자를 수정란(fertilizedovum)이라 합니다. 이것이 곤생명체의 시초입니다.

2) 유전
생물은 그 종(species)에 따라 제각기고 유한 특징을 나타내는 설계도를 가지며 그것에 의하여 발생, 성장하고 헝질을 구현하며, 또 양친으로부터 저마다의 설계도를 물려받아 자손에게 전달해 줍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유전(heredity)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양친과 지손사이에는 개별적인 차이가 있어서 완전히 똑같은 개체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변이(variation)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유전은 염색체가 가지고 있는 유전자(gene)에 의해서 전달되는 것입니다. 유전자는 DNA(deoxyribonucleicacid)라는 복잡한 분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NA는 염기쌍의 배열로 이루어진 이중 나선형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배열 순서에 따라 유전 정보가 각기 다릅니다. 보든 사람은 염기쌍의 배열 순서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독특한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3)성의 결정
태아의 성 6sex)은 성염색체에 의해결정됩니다. 난자는 22개의 체 염색체와 성염색체인 1개의 X염색체를 가지며, 정자는 22개의 체 염색체와 1개의 x염색체 혹은 1개의 Y염색체를 가집니다. 난자와 정자가 수정될 때 x염색체를 가진정자와 난자가 결합되면 태아는 여성이 되며, Y염색체를 가진정자와 난자가 결합되면 태아는 남성이 됩니다. 그러나 태아의 발달 초기에는 남녀 모두한 세트의뮬러 관(Mullinianducts)과 볼프관(Wolffianducts)을 가지게 됩니다. 이 원시기관이 나중에 남성이 되느 나, 여성이 되느냐는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수준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태내기
1)착상기 수정란은 세포 분열을 시작하면서 차름 자궁쪽으로 이동됩니다. 그리고 수정 후 약 일주일이면 낭배(gastrula)를 형성하여 자궁 내막에 문히게 됩니다. 이것을 착상(implantation)이라고 한다. 이때낭배의 외면에는 영양 아세포(trophoblast가 분화되어 나타나는데, 이 세포는 단백질 분해 효소를 다량으로 분비하여 자궁 내막의 조직을 소화, 파괴하여 낭배가 자궁 내벽에 깊숙이들어가 자리잡도록 도와 줍니다. 영양 아세포는 더욱 증식하여 자궁내 박을 더 넓게 파괴하면서 태반(placenta)을 형성하고, 낭배는 더욱 분열하여 삼배엽(triblasticembryo)을 형성합니다.

2)배아기배
아기는 수정후 약 3주에서 8주까지를 말합니다. 이시기의 배아(embryo)는 태반의 발달이 불완전하므로 태반을 거치는 영양공급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배아는 영양 아세포에 의한 자궁 내막의 과 괴와 탐식 작용을 통하여 영양분을 공급받습니다. 증식기의 자궁 내막은 다량의 단백질, 지방질, 당분등을 간직하고 있으며. 소량의 칼습과 철분,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어 초기의 배아는 영양을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배아의 성장과정을 보면 삼배엽이 각각 분화하여 서로 다른 형태의 세포로 발달함에 따라 독특한 신체 각기관이 형성됩니다. 외배엽(ectoderm), 중배엽(mesoderm), 내배엽(endeder)은 다음과 같은 기관으로 발달합니다.

외배엽
표피, 손톱, 발톱, 땀샘, 피지선, 유선, 점액선, 머리털, 뇌, 척수, 뇌척수신경, 눈, 코, 귀

중배엽
골격근, 내장근, 골격, 전피, 혈액, 혈관, 심장, 임파선, 비장, 신장, 수뇨관, 방광, 난소, 정소, 수란 관, 수정관, 외부 생식기, 부신

내배엽
입, 항문, 식도, 위, 장, 허, 타액선, 간장, 취장, 기관, 기관지, 폐, 페포, 갑상선, 흉선, 편도선

3)태아기
태아기는 수정후 2개월부터 출생하기 전까지를 말하는데, 이시기에는 배 아기에서 형성된 여러기관이나 신체의 구조가 보다 더 정교해집니다. 즉, 신체 기관들이 혈관에 의해서 연결되고 뇌의 크기도 급격히 증가 합니다. 태아는 태아 막(fealmembrane)에 둘러싸여 있는데, 이 막과 태아 사이에는 양수가 들어있어 태아는 양수속에 둥둥 떠있게 됩니다. 양수는 외부의 압력으로부터 태이를 보호하고, 태아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있도록 돕는다. 또한 태아가쉼게 운동하고 발육할 수있게 합니다.

태반과 태아 사이에는 제대(umbilicalcord)가 있어 모체와 연결됩니다. 태아는 태반으로부터 영양분을 공급받고, 태아의 체내에서 생긴 노폐물은 태반에서 산소와 영양물질로 교환됩니다. 이때 영양물질과 노페물은 제대를 통해 운반됩니다.

4)출산
출산(delivery)이란 자궁 수축과 복압의 힘으로 태아와 태반을 모체의 자궁 밖으로 밀어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출산이 가까워지면 태아는 복부의하단으로 하강하기 시작하여 머리 부분이 골반으로 들어간다. 그러다가 출산하기약일주일 전부터는 자궁이 조금씩 수축하기 시작하며 아랫배가 당기고, 가벼운 복통이나요통이 수초씩 불규칙하게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또한 외부 생식기가 민감해지고 분비물이 절절증가하며 태동이 적어지고, 태아가 밑으로 내려앉는 감이 있으며 체온도 약간 떨어집니다. 출산이 임박하면 정기적인 자궁 수축으로 진통이 심해지는데, 이때 자궁구가 열리기 시작하면서 난막의 일부가 떨어져 혈액이 섞인 분비물이 나온다. 이것을 혼히 '이슬' 이라고 합니다.

출산을 앞둔 임신부는 불안과 고통으로 깊은 숙면을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진통이 시작되면 불안과 초조는 더욱 심해져 의사나 가족들을 불안하게 하여, 임부의 헌재상황을 올바로 판단하기 어럽게 합니다. 그러므로 임부는 '출산은 결혼한 여성이면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삶의한 과정임' 을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가족, 특히 남편은 따뜻한 배려로 임부가 마음이 안정된 상태에서 분만할 수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자연적인 정상분만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모의 통증을 줄이기 위한 무통분만이나 유도 분만등은 마취제나 진통제를 써야 하기때문에 태아에게 가벼운 신체적, 정신적 손상에서부터 치명적인 손상까지출 수도있기 때문입니다.

신생아기
신생아(newbomnbaby)기는 출생후부터 약 2주까지를 말합니다. 40주간의 태내 생활을 한 신생아의 체중은 3. 4kg, 신장은 50. 8cm, 두위는 34. 6cm, 흉위는 33. 4cm가 표준치입니다. 성인과 비교해볼 때 두 위가 흉위보다 큰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생후 1개월부터는 흉위가 더 커지기 시작합니다. 머리에는 숫구멍이라는 부드러운 부분이 있으며, 아직 두개골과 두뇌가 덜 발달한 상태입니다. 신생아는 24시간중, 젖을 먹고울고 목욕하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잠을 잡니다. 잠을 잘 때에는 팔과 다리를 오므러 가습에 꼭 붙인 자세로 잡니다.

영아기
영아기(infantilepcriod)는 생후 2주부터 약 2세까지를 말합니다. 영아들의 운동은 무수한 반복활동을 통하여 엎치기, 기 어다니기, 왔기, 서기, 걷기를 학습하게 되고, 신체의 이동이 자유로워짐에 따라 환경과의 접촉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인지능력의 발달과 정서 표현의 방식을 학습함으로써 심리적 발달시켜 나갑니다.

1)영아기의 신체적 발달
영아기는 일생에서 가장 빠른 신체적 발달을 이루는 1차 발육급등기입니다. 그중에서도 생후 6개월까지의 발달이 가장 빠르고 그 다음부터는 차츰 느린 경향을 보입니다. 출생시의 신장은 남아의 경우 51. 4cm(여 아, 50. 5cm)이던 것이 4개월이 되면 65. 1cm(여 아, 60. 0cm), 8개월경에는 72. 1cm(여 아, 70. 3cm), 1년경에는 77. 8cm(76, 2cm), 출생후 2년경에는 87. 9cm(여 아, 86. 9cm)가 된다. 체중은 출생시에 평균 3. 4kg인데 1년 후면 약 3배로 증가하고, 2년 후엔 4배가까이 증가 합니다. 영아기의 골격 발달을 보면 두개골이 점점 발달함에 따라 9~12개월이 되면숫구멍(fontanel)이 혀서 뇌를 보호해 줍니다. 그리고 태아기부터 준비된 치아는 유치와 영구치로 나누어져 유치는 나중에 빠져 새로운 영구치로 교체되며, 그 나머지 영구치와 함께일 평생보유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는 개인차가 심합니다. 근육은 출생후 1년까지는 수의 근(voluntarymuscles)이 완전히 성숙되지 않아 조정에 어려움이 있지만, 2세경에는 뇌신경세포의 발달과 더불어 원활한 자발적 운동이 증가 됩니다. 운동기능은 섭세하고 기능적인 행동으로 분화되고 여러가지 행동이 통합되는 두기 제이의해서 발달됩니다. 초기에는 몸 전체로 움직이는 전체 운동(massactivity)이 점차 분화되어 정교한 복수운동(specificactivity)으로 발달해 갑니다. 앉기는 3~4개월경양육자의 도움을 받아 잠시 동안 앉을 수있고 대략 7-8개월경에는 혼자왔기 시작합니다. 기어다니기는 8개월경에 시작되고, 첫돌을 전후해서 완전히 기어 다닐 수 있다. 서기와 건기는 개인차가 있으나 대략 9~10개월경에 간신히 혼자서 고, 14개월경에는 완전히 서며, 15개월이 되면 혼자 걸을 수 있습니다.

2)영아기의 지각및인지 발달
눈의 추적 운동은 고정시가 먼저 발달하고 뒤이어 수평추적 운동과 수직 추적 운동이 발달합니다. 4개월경에는 파랑색이나 빨강색을 오래 주시하고 복잡한 것보다는 얼굴 생김새와 비슷한 원형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깁슨과 워크(Gibson&Walk)의 시각 절벽(visualclif)실험은 4-6개월의 여아가 깊이 지각을 할 수있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청각 발달은 초기에는 아주둔한 반응을 보이는데, 3개월경이 되면 음소(phoneme)의 구별을 시작하고 말이나 소리에 대한 반응도 빨라집니다.

미각이나 후각은 생후 초기에 거의 발달되는데 통각은 출생시에 이미 완성된 것 같습니다. 인지 발달을 보면 생후 초기에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특정한 자극에 반응하는 지향 행동(orientingbehavion)이 먼저 발달하고, 뒤이어 여러가지 자극중에서 특정한 자극에 선택적으로 초점을 맛추는 선택적 주의 집중(selectiveattention)능력이 발달합니다. 영아기에는 문제를 해결할 때 여러가지 책략(Guaregy)을 사용하는데, 초기에는 시행착오를 거치다가 차즘통찰(insigh에 의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아 기초기에는 장난감을 잡을 때 손을 허우적거리다가 점차 잡는 요렁이 생겨서 실수가 차층줄어듭니다.

피아제(Piaget)는 이시기를 감각 운동기(sensory-motor-accommodation)라 하였으며, 이시기의 인지능력은 감각 운동적 조절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하였습니다. 이시기의 지능 발달은 초기에는 반사행동으로, 다음 단계에서는 획 특된 적응 반응을 반복하고 그후에는 점차 반사행동을 통합하여 의도적인 행동을 하는 경향으로 발달합니다. 마지막 2세경에는 환경에 대한 표상능력이 발달하여 시행착오적 행동을 하지않고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피아제는 이시기의 영아는 독특한 인지 발달의 특징인 대상영속성의 개념(conceptofobjectpermanence)을 획득한다고 하였다. 대상영속성이란 사물이 이세상 어딘가에 영원히 존재한다고 믿는 신념을 말합니다.

3)언어 발달
영아기의 또 하나의 중요한 발달은 언어획득이다. 영아기의 언어 이전시기(prelinguisticperiod)와 언어획득시기(linguisticperiod)로 나누어 보려합니다.

[언어 이전의 기간과 언어 획득 기간]
*언어 이전 시기의 나이와 언어 행동
출생~약 1개월 : 분화되지 않은 울음(일반적인 신호)
1~2개월 : 분화된 울음(구체적인 신호)
2개월 : 말소리의 식별, 옹알이(음소의 증대와 배제)
6개월 : 비슷한 소리 내기(자기 소리 모방)
8개월 : 반향음 내기(타인 소리 모방)

*과도기의 나이와 언어 행동
9~15개월 : 언어 활동에 대한 한 구절 정동디 말에 대한 이해됨.

*언어 획득 시기의 나이와 언어 행동
15개월~3세 : 전문식 언어
2~4세 : 다어 문장


이처럼 언어 이전시기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처음에는 분화되지 않은 울음에서 1~2개월경에는 분화된 울음으로, 그이후에는 혼자 중얼대는 옹알이(babbling)를 하게 됩니다. 옹알이를 통하여 자신의 음성을 듣고 또 반복하는 동안에 생후 8개월경에는 타인의 목소리를 모방하는 소리 흉내내기(echolaria)를 하고, 생후 1년쯤 되면 첫마디를 발성합니다. 생후 9~15개월경은 언어 이전시기에서 언어획득시기로 넘어가는 과도기라고 할 수 있는데, 이시기의 영아들은 '엄마' 나 '아빠와 같은 간단한 한마디 말을 하기 시작하고, 생후 18~20개월경에는 "엄마, 어부 바. " 와 같은 두 마디 말을 하기 시작합니다. 2세가 되면 사용어휘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 이시기를 어휘의 폭발적 팽창시기(ageofexplosion)라고 합니다.

촘스키(NoamChomsky, 1986)의 조사에 따르면 1년 3개월된 영아의 어휘는 모두 명사로 구성되고, 1년 8개월경에는 63%가 평사, 23%가동사, 14%가 형용사로 구성되어있다고 보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명사의 사용빈도가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동사와 형용사의 사용이 늘어남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언어 발달의 과정을 보면 15~36개월 사이의 초기에는 전문식 언어(telegraphicspeech)를 사용하다가 차츰 자기 중심적 언어(egocentricspeech)로 변화해 나갑니다.

전문식 언어란 "엄마, 저 거. " , "엄마, 말마. " 등과 같이 동사나 조사를팬언어를 말하고, 자기 중심적 언어란 모든 언어의 내용이 자기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있음을 의미합니다. 자기 중심적 언어는 사회화된 언어가 발달함에 따라 차츰 줄어들고, 의 사소통과정이 증가됨에 따라 말하는 것과 듣는 언어, 그리고 표현및 수용 방식을 하습하게 됩니다. 언어 발달은 개인의 성숙도에 따라 개인차가 있고, 일반적으로 남아보다는 여아가 빠른 경향이 있습다. 아울러 가족 구성원의 수나 어른과의 대화 기회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4)성격 및 사회성의 발달
성격이란 개인의 사고, 감정및 행동의 총체로서 개인의 신체적 발달과 더불어 심리적, 사회적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영아기의 사회성 발달은 양육자와의 의 사소통을 통하여 발달하는데, 이때의 사소통을 매개번인으로 영아의 울기, 응시하기, 옹알이, 모방하기, 미소짓기의 행동과 이러한 자극에 대한 부모 또는 양육자와의 피드백(fecdback)관계가 중요합니다. 다시 말하면, 영아의 반응이 자국이 되고 부모의 반응이 영아에게 자극이 되는 과정이 반복됩에 따라 대인 관게의 기초가 되는 애착(atachmen0이 발달하게 됩니다. 대부분 6-8개월의 영아는 접촉을 자주하는 대상과 우선적으로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이러한 애착발달은 집차 아버지. 형, 누나, 조부모 등으로 확대됩니다. 애착의 정도는 첫돌 전후에 절정에 달하다가 18개월시 되면 다른 사람으로 확대되어 갑니다.

일반적으로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는 8~24개월 사이입니다. 영아가 5~8개월경에는 낮선 사람을 보면 불안해하거나 당황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경향을 낯가림이라고 합니다. 낯가림은 12개월을 정점으로 차츰 사라집니다. 격리불안은 영아가 낯가림을 하면서 부모로부터 떨어지는 데 대해 느끼는 불안감을 말합니다.  주로 13~18개월경에 나타나는 어떤 유아는 유아기까지 계속되어 의존적인 아이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할로우와 짐머만은 딱딱하고 차디찬 철사로 만든 대리엄마와 부드러운 벨벳천으로 만든 대리엄마를 만들어 놓고 새끼원숭이의 행동을  관찰하는 실험에서, 수유보다는 접촉이 애착형성에 더 주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접촉안락이라는 중요한 개념을 시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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