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발달의 정의의 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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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인간 발달의 정의의 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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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발달이란 생명의 시초인 수정(fertilization)에서부터 완전히 노화될 때까지 양적, 질적으로 성장 혹은 번화해가는 과정입니다. 양적인 발달은 세포와 조직의미세한 부분은 불론 신장이나 흡위가 커지고 체중이 늘어나 신제의 기능이다원화 내지 정교화하는 과징입니다. 그리고 질적인 발탈은 감각, 지각, 인지는 물론 추리, 논리, 사고등을 포함한 모는 심리적 발달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양적ㆍ질적 발달은 기능적으로는 상황독립적으로 볼 수 있지만, 한 개인에게서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아 상호 협조적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인간 발달은 성숙(maturation)이나 학습(leaining)의 두기 제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성장(growth)이란 양적인 발달을 의미하고, 성숙은 인간이 시간이지남에 따라서 양적 또는 질적으로 발달할 수있도록 생래적으로 이미 설계되어있는 계획표(programing)를 의미합니다. 학습은 개인이 성장하면서 내적인 성숙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훈련과 연습을 통하여 신체적, 심리적 발달을 이루어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날의 발달심리학자의 주된 관심은 현재의 수준을 보다 앞당길 수있는가에 있다 .

발달의 원리와 접근 방법
1)발달연구의 접근과 연구 방법
접근법접근법(approach)이란 효율적인 연구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결정함과 동시에, 특정한 연구대상을 연구의 특성과 효율성에 따라 연구기간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접근법에는 세가 지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횡단적 접근법(crosssectionalapproach)은 가장 접근하기 쉽고 일반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이 접근법은 연령이다론 개인이나 집단을 동시에 연구하여 각 연령층의 신장이나 제중과 같은 신체적발달을 연구하기도 하고, 때로는 지능이 나도 터 성같은 심리적 발달을 연구하기도 합니다. 횡단적 접근법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선발된 각 개인이나 집단은 특정 연령층을 대표하기 때문에 연구대상을 표집(sampling)함에 있어서 대표성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점입ㄴ다. 이 접근법의 장점은 동시에 여러 연령층을 연쿠할 수있으므로 시간과 경비가 절감된다는 것이고, 단점은 신체적 발달이나 심리적 발달에 있어서 각 연령층을 고정된 것으로 보기때문에 발달과정을 일관성있게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 종단적 접근법(longlucinalapproach)은 동일한 연구대상을 선정하여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조사ㆍ연구하여 신체적 발달이나 심리적 발달의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심도있게 연쿠하는 방법입니다.

이 접근법의 장점은 횡단적 접근법에서 밝힐 수없는 연속적이고 진정한 발달과정을 알 수있는 것이고, 단점은 시간, 노력, 경비외에도 피험자의 주거이동, 사고, 사망등으로 인한 연구의 어려움이 있다는 것 입니다.

셋째, 단기종단적 접근법(short-ternlongitudinalapproach)이 있는 데이 접근법은 횡단적 접근법과 종단적 접근법을 절충한 방법으로, 대개 3년에서 5년 동안 동일한 연구대상을 반복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입니다.

처음에 여러 연령층의 개인이나 집단을 설정하고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서 반복 관찰하는 방법이다. 그외에도 출생 시대별로 같은 연렁층을 비교해보는 시대차이 법(timelagmethod)이 있습니다.

2)연구 방법
인간 발달의 연구 방법으로는 이미 앞에서 언급한 실험법, 관찰법, 조사법, 검사법, 사례연구법 등이 있으며, 이를 발달연구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유용한 방법을 단독으로 혹은 병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연구 방법은 접근법과 상호조화를 이률 때 이상적인 연구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발달의 원리
인간의 발달에는 신체적 발달이나 심리적 발달에 관계없이 일정한 원리와 순서가 있습니다. 현재 임신중이거나 장래 부모가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혹은 자녀를 키우고 있는 부모들은 자녀의 발달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게 됩니다. 어떤 경우든지 개인차는 있을 수있지만 발달의 순서와 과정은 일정한 단계를 거칩니다.

모체내의 태아는 제일 먼저 머리 부분이 생기고, 집차몸체와 팔 -다리, 손가락 -발 가라 순으로 신체적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발탈양상울 두 미 방향(cephalo-caucaldlirectiom)의 발달이라고 합니다. 잣태어난 신생아의 골격이나 근육운 통은 몸 전체로부터 시작되어 집차팔 -다리 운동의 발달을 거쳐 나중에는 보다 정교한 손가락 -발가락운동으로 발탈해 나가는데, 이래한 과정울 중심 -말초 방향(proximal-distaldirection)의 발달이라고 합니다. 모든 어린이는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발달하지만 때로는 일시적인 정체(plateau)나도약(jump)도 있습니다. 신체적 발달의 경우 일생동안 두번에 길쳐도 약을 하는데, 1차 발육급등 기(fistspurtperiod)는 출생에서 약 2세까지로 이시기에는 신장, 체중, 흉위에 엄청난 발달종기를 보인다에를 들면, 체중은 출생시에 비하여 2세 말에는 약 4배에 가깝고, 신장은 약 67%의 증가를 보입니다. 2차 발육급등 기(secondaryspurtperiod)는 아동기가 끝나고 청년기에 들어가기전의약 2년 동안 지속되는 사춘기(puberty)에 나타납니다. 많은 발달이론들은 초기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그 이유는 인간의 발달이 연속적인 과정이고 그중에서도 초기 발달은 다음 단계의 주충돌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발달의 각 측면을 보면 최근 연구들은 신체적 발달의 경우 머리, 몸체, 팔과 다리,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발달이 비교적 일관성있게 상호 관련이 있으며, 심리적 측면 인지적,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포함하여 성격 발달까지도 상호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봅니다.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너무도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그중에서 주요 요인을 구분해 보면 유전적 요인, 생물및 생화학적 요인, 그리고 경험및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1)유전적 요인 유전은 아버지가 사출한 정자(spcrm)와 어머니가 배란한 난자(ovum)의 결합체인 수정체(zygote)가 형성됨과 동시에 유전자가 전달됩니다. 정자와 난자속에는 각각 22개의 체 염색체와 1개의 성(sex)염색체가 전달되므로 생명의 시초인 수정체내에는 44개의 체 염색체(autosome)와 2개의 성 염색체(sexchromosome)를 포합한 46개의 염색체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있는 머리나 피부색깔, 눈동자, 성의 결정등은 생래적으로 이미 설계된 유전계획(preplannedgeneticprogram)에 따라 나타난 결과 입니다. 염색체의 기본 화학 물질인 DNA는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동일한 유전자를 복제(replication), 전사(transcription)및 해독(translation)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유전인자를 전달하고 발현하기도 합니다.

행동유전학(behavioralgenetics)은 발달에 있어서 유전의 영향을 밝히려는 학문이다. 행동유전학자들은 주로 동물을 대상으로 선택적 교배(selectivebreeding)로 태어난 후손들의 공격성, 정서 상태, 학습 능력등을 세대별로 측정하여 유전적 요인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히고자 노력하였다. 인간을 대상으로 한 유전적 연구는 유전적으로 동일한 일란성 쌍생아는 유전인자가 다르므로 출생 시기가 비숫한 것이외에는 신체적 특징도 형제와 비슷한 정도 입니다. 지능에 있어서도 일란성 쌍생아간의 상관계수는 약. 90으로 매우 높은 유사성을 보이고 있으나, 이란성 쌍생아에서는 약. 55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연구들은 공격성, 안정성, 정서 상태등의 유사성에서도 대체로 비슷한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2)생물 및 생화학적 요인
인간의 행동이나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요인으로는 생물학적 요인과 생화학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요인은 환경의 외적 상태와 내적 상태의 변화에 따라 어떤 경우는 동질 정체(homeostasis)적인 입장에서, 때로는 내분비선 계통의 호르몬 분비의 증감에 따라서 신체적 발달이나 심리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hyperthyroidism)은 갑상선의 지나친활동으로 과잉활동, 홍분, 신경과 민, 긴장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반대로 갑상선 기능저하증(hypothyroidism)은 조용하고 쉽게지치며 힘이 없고 반응이 거의없는 멍청한 사람과 같은 행동양상을 보입니다. 어린 시절에 갑상선호르몬이 결됩되면 신체성장에서 심한 장애나 얼굴의 기형뿐만 아니라 뇌의 크기나 세포의 심각한 감소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를 크레틴뱅(cretinism)이라고 하는데, 이종세는 정신 지체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외에도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ACTH), 인슐린(insulin), 성호르몬(testosteron, estrogen, progesteron)등도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생화학적 요인은 인간이 점점 성장해 감에 따라 특정한 신경세포가 발달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그중에서도 신경성장요인(NGF)이라는 물질은 출생 전후로 교감 신경의 발달에 영항을 주퍼, 특정한 발달시기에 독특한 세포형태를 조정하는데 관여 합니다. 한편, 적절한 영양상태는 뇌신경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티자 드(Tizard, 1974)에 의하면 멕시코, 칠레, 유고슬라비아 남아프리카에서 연구된 아동 초기의 영양결월은 후에 여러 종류의 정신 능력 검사를 수행하는데 장애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영양결됩이 생의 초기보다 후기에 일어난 경우에는 영양상태의 개선과 행동수정을 통하여 개선될 수있다고 합니다.

3)경험 및 환경적 요인
인간의 발달은 유전적, 생물및 생화학적 요인외에도 개인이 소속된 문화권, 즉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 이후의 경험주의 철학자인 로크와 행동주의를 주창한 왓슨(Watson)등은 경험이나 환경적 요인을 강조했습니다.

경험 및 환경적 요인은 개인이 속한 민족, 국가, 부족, 문화권에 따라 전통과 관습이 어떻게 사회화되었느냐와 관련됩니다. 예시로, 특정한 종교를 절대적으로 믿는 문화권에 속한 개인은 그가 믿는 종교의 교리에 의하여 성격, 가치관, 자아 개념의 발달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개인의 경험입니다. 부모의 양육방식, 교사의 가치관이나 교육방식, 그리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얻은 개인적인 경험은 지능, 성격, 사회성, 도덕성, 가치관및 자아 개념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한 예로는 성 유형화(sextyping)를 들 수 있습니다. 어느 문화권이든 부모나 어른들은 남아가 남자다운 행동을 하였을 때는 강화를 주고, 그렇지못할 때는 남자처럼 행동하도록 요구합니다. 이는 여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사회적 압력에 의하여 각각 개인의 성에 맞는 행동을 학습하게 됩니다. 환경의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는 지능 발달에 있어서 사회계층간에 큰 차이가 있음을 보고하고 있으며, 세대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음을 입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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