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심리학의 원리 중 하나가 꿈의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즉, 꿈 속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되며, 그 뒤에 숨겨진 의미를 추측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비판뿐만 아니라 가장 강력한 반대에도 도전한 것은 꿈의 상징주의에 대한 고대의 관념이다. 꿈이 의미심장할 수 있으므로 해석해야 할 것이 있다는 것은 확실히 이상하거나 특별한 생각이 아닙니다.
이것은 수천 년 동안 인류에게 친숙했기 때문에 진부한 진리처럼 보입니다. 애굽인과 갈대아인의 꿈 해석, 바로의 꿈을 해석한 요셉의 이야기는 누구에게나 알려져 있고, 아르테미도로스의 꿈의 책도 친숙합니다. 모든 시대와 민족의 수많은 비석에서 우리는 신께서 성전에서 자고 있는 병자들에게 보내신 불길한 꿈, 중요한 꿈, 예언적인 꿈, 치료에 관한 꿈에 대해 배웁니다. 우리는 뱀으로 변한 신에 의해 아이를 낳는 꿈을 꾸었던 아우구스투스의 어머니의 꿈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믿음의 존재를 입증하기 위해 참고 자료나 사례를 쌓아두지 않을 것입니다.
꿈의 상징으로. 어떤 생각이 너무 오래되고 일반적으로 믿어지면 그것은 어떤 면에서는 사실일 수도 있고, 실제로 대부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문자 그대로 사실이 아니지만 심리적으로는 사실입니다 . 이러한 구별에는 과학의 오래된 안개가 때때로 상속받은 고대 진리의 조각을 버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문자 그대로의 진실이 아니라 심리적인 진실이었기 때문이다. 그러한 차별을 이 유형의 사람은 전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우리의 경험으로 볼 때, 우리 외부에 존재하는 신이 꿈을 일으킨다거나 꿈, 즉 eo ipso가 미래를 예언적으로 예견한다는 것은 거의 상상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심리학적으로 해석하면 고대 이론이 훨씬 더 조화롭게 들립니다. 즉, 꿈은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덜 중요한 마음의 일부에서 발생하며 다가오는 날에 대한 욕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꿈에 대한 고대의 미신적 개념에서 파생된 이 심리학적 공식은 말하자면 무의식으로부터 솟아오르는 소망을 꿈의 원천으로 가정하는 프로이트 심리학과 정확히 동일합니다.
오래된 믿음에서 가르치는 것처럼, 신이나 악마는 잠자는 사람에게 상징적인 말로 말하고, 꿈 해석가는 풀어야 할 수수께끼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 언어에서 우리는 이것이 꿈이 명백히 모순되고 무의미하지만 실제로는 명확한 의미를 산출하는 심리적 자료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이미지 임을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
오늘날 이러한 것들은 매우 잘 알려져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에 대해 교육받은 대중을 고려하여 매일의 꿈 자료를 주의 깊게 다루어야 합니다. 꿈의 개인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인생의 절반을 꿈에 추가하지 않고서는 어떤 꿈도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은 특별한 불편입니다. 그러나 너무 큰 안정 없이 말할 수 있는 몇 가지 전형적인 꿈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성폭행에 대한 꿈인데,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 만연합니다. 즐겁게 춤을 추며 저녁을 보낸 후 잠든 소녀는 강도가 시끄럽게 문을 부수고 창으로 그녀의 몸을 찌르는 꿈을 꿉니다. 스스로를 설명하는 이 주제는 단순한 것, 복잡한 것 등 수많은 변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 대신에 그것은 검, 단검, 리볼버, 총, 대포, 소화전, 물뿌리개입니다.
또는 폭행이 강도, 추격, 강도이거나 옷장이나 침대 밑에 숨겨진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위험을 야생동물로 예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몽상가를 땅바닥에 내동댕이치고 뒷발로 그녀의 몸을 차는 말, 사자, 호랑이, 위협적인 코를 가진 코끼리, 그리고 끝없이 다양한 뱀이 있습니다. 때로는 뱀이 입 속으로 기어들어오고, 때로는 클레오파트라의 전설적인 독사처럼 가슴을 물고, 때로는 낙원의 뱀의 역할로 나타나거나, 뱀 그림에 "악덕"이라는 중요한 제목이 붙은 프란츠 스투크(Franz Stuck)의 변형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죄”, “욕망”. 욕망과 불안의 혼합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표현됩니다. 이 그림들의 분위기는 뫼리케의 매력적인 시보다 훨씬 더 잔인합니다.
좀 더 복잡하지만 그래도 12틀림없는 것은 여자의 꿈이다. 그녀는 콘스탄티누스의 개선문을 본다. 그 앞에는 대포가 서 있고 오른쪽에는 새가, 왼쪽에는 사람이 서 있다. 튜브에서 총알이 번쩍입니다. 발사체가 그녀를 때렸습니다. 그것은 그녀의 주머니, 지갑에 들어갑니다. 거기에 그것은 남아 있고, 그녀는 마치 아주 귀중한 것이 그 안에 들어 있는 것처럼 지갑을 쥐고 있습니다. 이미지는 사라지고 그녀는 계속해서 대포의 개머리판과 콘스탄티누스의 모토인 " In hoc signo vinces"만 볼 수 있습니다. ”
꿈의 상징적 성격에 대한 이 몇 가지 언급만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증거가 불충분해 보이는 사람, 초보자에게는 확실히 불충분한 증거가 있는 사람에게는 프로이트의 근본적인 저작과 특정 세부 사항에서 더 완전한 스테켈(Stekel)과 랑크(Rank)의 저작에서 추가 증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준비된 마음을 연구에 가져오기 위해 꿈의 상징이 확립된 사실이라고 가정해야 합니다. 반대로, 지적 이미지가 우리의 의식적인 정신적 활동에 투사될 수 있다는 생각에 놀란다면 우리는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의식적인 정신적 산물을 지배하는 법칙과 목적과는 완전히 다른 법칙과 목적을 따르는 것처럼 보이는 이미지입니다.
꿈은 왜 상징적인가? 심리학의 모든 "왜"는 두 가지 별도의 질문으로 나뉩니다. 첫째, 꿈은 어떤 목적으로 상징적입니까? 이 질문에 대해서는 즉시 포기하도록 답변하겠습니다. 꿈은 이해할 수 없도록 상징적입니다. 꿈의 근원인 소원이 알려지지 않도록. 이것이 왜 그런지, 아니면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질문은, 우리를 프로이트 심리학의 광범위한 경험과 사고의 흐름으로 안내합니다.
여기에서 우리의 관심을 끄는 두 번째 질문은, 즉 꿈이 어떻게 상징적인가 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의 의식적인 일상생활에서 전혀 흔적을 발견할 수 없는 상징적 표현의 능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매일의 생각에서 상징적인 것을 전혀 발견할 수 없습니까? 우리 생각의 흐름을 따라갑시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는 1870년과 1871년의 전쟁을 생각합니다. 일련의 피비린내 나는 전투, 스트라스부르 포위, 벨포르, 파리 포위, 평화 조약, 독일 제국 건국 등을 생각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나요? 우리는 아이디어, 즉 슈퍼 아이디어(super-idea)로 시작하고,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단지 방향 감각에 이끌려 매번 개별적인 전쟁에 대한 회상을 생각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상징적인 것을 전혀 발견할 수 없으며, 우리의 의식적 사고 전체가 이러한 유형에 따라 진행됩니다.
우리의 생각을 매우 좁게 관찰하고, 예를 들어 어려운 문제의 해결과 같이 집중적인 생각의 흐름을 따른다면, 갑자기 우리는 자신이 말로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 완전히 집중적인 사고 속에서 우리 자신에게 말하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 또는 때때로 문제를 기록하거나 완전히 명확하게 하기 위해 그림을 그립니다.
외국에서 한동안 살아온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면서 그 나라의 언어로 생각하기 시작하는 일이 분명히 일어났을 것입니다. 매우 집중적인 열차 사고는 어느 정도 단어 형태 로 이루어집니다 . 즉, 누군가 그것을 표현하고 싶거나, 가르치고 싶거나, 그 중 어느 하나를 설득하고 싶은 경우입니다. 분명히 그것은 전적으로 외부 세계로 향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지향적이거나 논리적인 사고는 현실적 사고이고, 우리를 위해 실제 존재를 가지고 계십니다. 즉, 실제 상황에 적응하는 사고, 달리 표현하자면, 우리는 객관적으로 실제적인 사물의 연속을 모방하여 우리 마음 속의 이미지가 우리 마음 밖의 역사적 사건과 동일한 인과적 연속으로 서로 뒤따르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생각, 즉 주의를 기울여 생각한다고 부릅니다. 게다가 그것은 사람을 피곤하게 만들고, 이 때문에 한동안만 실행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비용이 많이 드는 우리의 중요한 성취는 환경에 대한 적응입니다. 그 중 일부는 지향적 사고인데, 생물학적으로 표현되는 이 사고는 정신적 동화 과정일 뿐이며, 모든 중요한 성취에서와 마찬가지로 상응하는 피로를 남깁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재료는 언어와 발화 개념 으로 , 이는 아주 먼 옛날부터 외부적인 것, 생각을 위한 다리로서 사용되어 왔으며 의사소통이라는 단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직접적으로 생각하는 한, 우리는 다른 사람을 위해 생각하고 다른 사람에게 말합니다.
말은 원래 공포, 두려움, 분노, 사랑을 표현하는 감정적이고 모방적인 소리의 체계입니다. 그리고 자연의 소리, 물이 쏟아지고 콸콸 흐르는 소리, 천둥소리를 흉내내는 소리, 바람의 요란함, 동물 세계의 소리 등;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각 소리와 정서적 반응 소리의 조합을 나타내는 소리입니다. 마찬가지로 현대 언어에서도 대량의 의성어 유물이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언어는 원래 그리고 본질적으로 실제 발생을 나타내는 기호나 상징의 체계, 또는 인간 영혼의 반향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확실히 아나톨 프랑스(Anatole France)의 의견에 동의해야 합니다.[19] 그가 이렇게 말했다.
“생각이란 무엇이며,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우리는 말로 생각합니다. 그것만으로도 감각적이며 우리를 자연으로 되돌려줍니다. 생각해 보세요! 형이상학자는 세계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원숭이와 개의 완벽한 울음소리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가 심오한 사색과 초월적 방법이라고 부르는 것은 원시림에서 배고픔, 두려움, 사랑을 외치는 자연의 소리, 그리고 우리가 믿었던 의미가 조금씩 붙어 있던 자연의 소리를 임의의 순서로 끝내는 것이다. 추상적이었을 때는 추상적이었죠.
"철학의 책을 구성하는 연약하고 억눌린 작은 외침의 연속이 우주에 관해 너무 많은 것을 가르쳐 우리가 더 이상 그 안에서 살 수 없게 될 것이라는 점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우리가 생각하는 방향은 이와 같습니다. 비록 우리가 동료들로부터 가장 외롭고 가장 멀리 떨어져 있다고 해도, 이 생각은 동료들에게 물을 찾았다는 오랜 호출의 첫 번째 메모일 뿐입니다. 우리가 곰을 죽였다거나, 폭풍이 다가오고 있다거나, 늑대가 캠프 주변을 배회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심리학
두 종류의 사고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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