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발달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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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아동기의 발달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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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의 발달이상 역시 태아기 또는 유아기의 발달이상과 연계되는 것이 많습니다. 여기에서는 단지 아동기에 나타나는 두드러진 발달의 몇 가지를 언급하고자 합니다.


1)신체발육의 이상

신체발육의 대표적인 이상으로는 비만(obesity)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동기 이전에 발생하는 유아 비만증이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비만의 원인으로는 유 전적, 문화적, 심리적 및 기타 요인이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에 대한 한 연구는 비만아동 50명 중 30명은 한쪽 부모가 비만인 경우로, 형제들도 비만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비만아동은 음식단서에 대한 반응이 민감하고 정서적으로 긴장되거나 불안할 때에는 더 먹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문화적 요인으로는 음식섭취 요인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식습관과 밀접한 관계 가 있습니다. 즉, 영아기 초기에 지방질 섭취를 지나치게 많이 한 영아는 성인이 되어 서까지 그 습관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지방세포가 정상인의 3배 가량 된다고 합니다. 또 다른 요인으로는 영양 섭취량은 늘고 운동량은 부족한 데서 오는 경우도 있 고, 지방을 대사시키는 효소의 이상이나 지방식품의 과다 섭취에서 생기는 경우 도 있습니다.


2) 행동장애

학교공포증은 학교생활에서 교사 또는 동료와의 관계에서 불쾌한 경험이나 불안이 학교를 아예 회피하려는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학교공포증은 때로는 두통, 복통, 구역질, 과민성 기침 등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초등학교 초기의 학교공 포증은 가정에서의 격리가 두려운 데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상급학교에 서는 특정한 불쾌감이나 위협적인 요인 때문에 나타납니다.

학교공포증의 치료방법으로는 심리치료를 주장하는 학자가 있는가 하면, 최소 한의 출석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서서히 학교생활과 연관된 불안이나 위협적인 요소를 제거하는 방법을 주장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이때 부모는 아동을 무조건 야단 치지 말고 그 원인을 찾아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합니다.

전환증(conversion)과 히포콘드리아시스(hypochondriasis)는 불안이 주된 원인 으로, 신체적 증상이나 신체기능에 일시적으로 이상이 생기는 신경증적 행동입니다. 즉, 특정한 신체기관의 이상이 없고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감각이나 동작의 장애를 말한다. 이러한 일시적인 이상은 신체 각 부위에서 일어날 수 있으며, 증상의 유형으로는 고통, 무감각, 근육계통의 장애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일반 적인 증세로는 얼굴, 머리, 목 등에서 일어나는 불수의적인 반복적 근육운동인 경 련(tic)이 있는데, 이것을 틱 장애라고 합니다. 틱 장애는 약 12%의 아동에게서 나타 나지만 성장함에 따라, 늦어도 칭년기 이전에는 대부분 없어집니다. 부모는 흔히 그 증상에만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그럴 것이 아니라 그 증세의 원인을 찾아 전문 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관장애(habit disturbance)는 신경증적 장애와는 달리 불안이나 갈등에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고 잘못된 습관에 원인이 있는 장애를 말합니다. 어떤 학자는 야뇨증은 어머니에 대한 울분을 습관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최 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야뇨증은 소변 통제에 필요한 신경근육 통제의 미발달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또 다른 습관장애로는 손가락빨기가 있습니다.

품행장애(conduct disorder)는 심리적 같등이나 욕구 좌절이 공격적이거나 반항 적인 행동, 도벽, 방화, 무단결석, 가학적 행동 등으로 나타나는 장애를 말합니다. 한 연구는 이러한 신경증적 행동의 원인이 부모를 괴롭힘으로써 부모에게 보복을 하거나 부모로부터 관심과 주의를 끌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충동성이 높은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서 품행장애가 발 생할 확률이 높으며, 때로는 부모의 양육방식과 관련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강박적 사고(obsessive thinking)는 어떤 생각이 원치 않는데도 자꾸 떠오르는 것을 말하고, 강박행동은 원하지도 않는 쓸데없는 행동을 하려는 충동에 의한 반복적인 행동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부모가 뭐라고 하면 무조건 고개를 끄덕거리며 네, 네, 네 연거푸 하는 행동이다. 아동에 대한 부모의 지나치게 엄격한 훈련은 심한 강박증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학습장애(leaming disabiliies)는 정상적인 지적 능력이 있는 아동이 불안이나 갈등에 의해서 낮은 성적을 받는 경우입니다. 또 다른 경우는 지능은 정상인데 신 체적인 이상이나 혹은 심리적인 이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즉, 건강 때문에 자주 결석을 한다든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할 때 학습장애가 옵니다. 이 외에도 읽기 에 곤란을 느끼는 난독증(dyslexia)과 쓰기에 곤란을 갖는 난필증(dysgraphia)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의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 심리치료, 부모 상담, 훈련 프로 그램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 심리치료는 부정적인 자존심을 교정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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