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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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오이디푸스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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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압된 단지의 성격에 대한 추가 조사를 통해 매우 놀라운 상황이 드러났습니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영향력은 너무도 잘 알려져 있고 이해되어 있으므로 그것에 주의를 환기시키는 것은 매우 진부한 것처럼 들립니다. 그러나 여기서 놀라운 발견이 이루어졌습니다.

왜냐하면 어른들의 감정과 감정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이 영향이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 분명해졌기 때문입니다. 삶의 전체 방향은 대개 부모의 연합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결정되며, 비록 성인이기는 하지만 그들의 본성의 정서적 측면은 여전히 유아적이며 무의식적으로 유아적이거나 유치한 관계를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엘리스(Havelock Ellis) 이후 이 삶의 단계를 자기 성애적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성적 본성의 정신적 요소도 동시에 발달하며, 이제 주로 아이의 무력함과 필요에 의해 결정되는 사랑의 원래 대상인 어머니는 새로운 평가를 받게 됩니다. 아이의 갈망이나 성욕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랑의 대상에 대한 필요성의 시작은 증거로 일찍부터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성별에 따라 어린 아들은 부모의 일반적인 선호에 이어 어머니와 딸을 아버지를 선호합니다.

이 초기 시기의 아이들은 부모의 중요성을 깊이 느끼고, 그들의 온 세상은 가족이라는 테두리로 묶여 있습니다. 아이가 소유하고 있는 자아의 모든 요소가 이제 명백해졌습니다. 사랑, 질투, 호기심, 증오 등, 그리고 그러한 본능은 가장 큰 정도로 리비도의 대상, 즉 부모를 향합니다. 아이의 자아가 성장함에 따라 강한 소망도 발달합니다. 어머니만이 만족시킬 수 있는 만족을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어린 아들은 어머니의 애정에 대한 경쟁자를 보고 그 자리를 대신하고 싶어하는 아버지에 대한 질투와 분노의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프로이트는 어린아이의 영혼 속에 있는 이러한 욕망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라고 부르는데 , 이는 운명에 이끌려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아내로 맞이한 오이디푸스 왕의 비극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프로이트는 이것을 모든 신경증의 핵 복합체 로 제시합니다.

모든 사람에게서 어느 정도 흔적을 찾을 수 있는 이 콤플렉스의 기초에서 프로이트는 의식의 질이 결여된 어머니에 대한 확실한 근친상간 소망을 봅니다. 도덕적인 반응 때문에 이 소망은 “근친상간 장벽”의 작용을 통해 빠르게 억압당하게 되는데, 그는 이 가정을 열등한 민족들 사이에서 발견되는 근친상간 금기와 비교합니다. 이때 아이는 “나는 어디서 왔는가?”라는 질문으로 표현되는 전형적인 성적 호기심을 발달시키기 시작합니다.

이 문제에 대한 아이의 관심과 조사는 아이를 조심스럽게 관찰하는 것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부모의 다양한 행동과 태도를 관찰하고 추론함으로써 아이의 불완전한 지식과 미성숙한 발달로 인해 아이를 많은 문제로 이끈다. 출생에 대한 잘못된 이론과 생각. 프로이트는 이러한 유아기 성 이론이 아동의 성격 발달과 미래의 신경증에서 표현되는 무의식의 내용을 결정짓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아이의 이러한 다양한 반응과 성적 호기심 그것은 완전히 정상적이고 불가피하며, 만약 그의 발달이 질서정연하게 진행된다면, 명확한 대상 선택의 순간에 그는 가족 애착의 한계를 순조롭게 벗어나 세상으로 나가고 그 안에서 그의 독립적인 존재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리비도가 처음 선택한 대상에 고정되어 성장하는 개인이 이러한 가족 관계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성적 본능이 발달하고 이에 수반되는 사랑 대상에 대한 욕구로 인해 근친상간 유대가 깊어집니다. 젊은 인격의 미래 전체가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근친상간의 관계가 발전함에 따라 도덕적 검열관이 이러한 불안한 관계를 개인에게 명백히 알리는 것을 허용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억압이 깊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것이 무의식 속으로 더욱 깊이 억압되고, 실제로 존재하는 불가능한 상황을 은폐하고 과잉보상하기 위해 부모에 대한 긍정적인 적대감과 혐오감마저도 커지는 경우가 많다.

원래 대상에 대한 리비도의 집착이 지속되고, 여기서 성인의 욕구에 대한 적절한 만족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은 성심리적 성격의 정상적인 발달을 방해합니다. 흔히 명확한 신경증으로 이어지는 정서적 삶의 불안정성을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성욕의 유아주의".

이것이 병인론에 관해 도달한 결론이자 프로이트 심리학의 근거였습니다. 프로이트의 제자들 중 가장 저명한 사람이자 취리히 학파의 지도자인 칼 융(Carl Jung) 박사는 자신이 더 이상 특정 세부 사항에 있어서 프로이트의 발견에 동의할 수 없음을 깨달았을 때, 신경증과 정상적인 인간 메커니즘의 기초가 되는 경향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프로이트가 관찰한 것과 프로이트가 발전시킨 정신분석 기법은 융이 작업한 소재이자 그가 분명히 강조하는 가치였다. 발전된 차이점은 관찰된 현상에 대한 그의 이해와 해석에 있었습니다.

이것이 병인론에 관해 도달한 결론이자 프로이트 심리학의 근거였습니다. 프로이트의 제자들 중 가장 저명한 사람이자 취리히 학파의 지도자인 칼 융(Carl Jung) 박사는 자신이 더 이상 특정 세부 사항에 있어서 프로이트의 발견에 동의할 수 없음을 깨달았을 때, 신경증과 정상적인 인간 메커니즘의 기초가 되는 경향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프로이트가 관찰한 것과 프로이트가 발전시킨 정신분석 기법은 융이 작업한 소재이자 그가 분명히 강조하는 가치였다. 발전된 차이점은 관찰된 현상에 대한 그의 이해와 해석에 있었습니다.

성적 배고픔과 갈망을 함축하는 용어로서 리비도 자체의 개념을 시작으로, 프로이트는 성적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확장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보다 훨씬 더 넓은 의미를 포괄했지만 융은 자신을 이것에만 국한시킬 수 없었다. 그는 이러한 갈망, 삶의 충동 또는 추진력을 더 넓은 의미에서 성욕을 넘어서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는 리비도라는 용어에서 베르그송(Bergson)의 생명력(Elan Vital)과 비교할 수 있는 알려지지 않은 자연의 개념을 보았으며, 이는 성뿐만 아니라 성장, 발달, 굶주림, 인간의 모든 인간 활동과 같은 다양한 생리적, 심리적 징후에서도 나타나는 생명의 가상 에너지입니다. 활동과 관심입니다.

그는 인간에게 나타나는 이 우주 에너지 또는 충동을 리비도라고 부르며 이를 물리학의 에너지와 비교합니다. 프로이트와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인류의 많은 기능과 현대 활동의 기초로서 원초적인 생식 본능이 더 이상 성적인 성격을 띠지 않는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그는 다음과 같은 주장을 거부합니다. 비록 그들의 발달이 원래 성적인 것에서 나온 성장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들을 성적으로 부른다는 생각. 성욕과 그 다양한 표현 융은 리비도가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채널로 보지만 리비도가 흐르는 배타적인 채널은 아닙니다.

이것은 삶에 대한 에너지 넘치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이 가상의 생명 에너지, 즉 리비도는 인간이 기능을 수행하는 모든 자동 과정에서 본능적으로 사용하는 살아있는 힘입니다. 바로 그러한 과정은 이 에너지의 다른 표현일 뿐입니다. 이동성과 변화의 특성으로 인해 인간은 자신의 이해와 지성을 통해 자신의 리비도를 명확하고 원하는 방식으로 의식적으로 지시하고 사용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융에 대한 이러한 개념은 "이 변화, 이 운동과 생성, 이 자기 창조는 당신이 원하는 대로 부르며, 우리 존재의 바로 그 재료이자 현실이다"라고 말하는 베르그송과의 유사점을 보게 될 것입니다.

리비도의 에너지적 개념을 발전시키고 이를 프로이트의 성적 정의로부터 분리함으로써 융은 일반적인 관심에 대한 설명을 가능하게 하고, 구체적으로 성적인 것뿐만 아니라 인간의 일반적인 활동과 반응을 이해할 수 있는 작업 개념을 제공합니다.

어떤 사람이 자신의 일에 더 이상 관심이 없거나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을 잃는다고 불평한다면, 그 사람은 자신의 리비도가 이 대상에서 물러나 결과적으로 대상 자체가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게 보인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 개체 자체는 이전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즉, 매력적이고 흥미롭게 만드는 대상에 우리가 부여하는 리비도입니다.

리비도 철회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개인이 설명하는 것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숨겨져 있고 알려지지 않은 실제 이유를 찾아내는 것이 정신분석의 임무입니다. 반면에, 개인이 과장된 관심을 보이거나 어떤 생각이나 상황을 지나치게 강조할 때, 우리는 여기에 리비도가 너무 많고 결과적으로 다른 곳에서도 상응하는 고갈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는 융의 견해와 프로이트의 견해 사이의 두 번째 차이점으로 직접적으로 이어진다. 이것은 프로이트가 “다형성 도착”이라고 불렀던 실질적으로 보편적인 유치한 성적 표현과 관련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인에게서 발생하고 변태라고 불리는 성적 이상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정씨는 이러한 관점에 이의를 제기한다. 그는 어린 시절의 다양한 징후를 나중에 완전히 발달된 성욕의 선구자 또는 선구자로 보고, 그것을 비뚤어진 것으로 간주하는 대신 성적 색채의 예비적 표현으로 간주합니다. 그는 인간의 삶을 세 단계로 나눈다. 일반적으로 3~4세까지의 첫 번째 단계를 그는 성전 단계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그곳에서 리비도 또는 생명 에너지가 주로 영양과 성장 기능에서 차지하는 것을 보고 이 시기와 저 시기 사이에 비유를 하기 때문입니다. 나비의 애벌레 단계라고 할수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에는 이 시점부터의 연도가 포함됩니다. 사춘기 전까지를 그는 사춘기 이전 단계라고 말합니다. 세 번째 시기는 사춘기 이후로 성숙기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기간이 크게 달라지는 초기 단계에서 성적 색채를 뚜렷이 나타내어 관계에 대해 의문의 여지가 없는 다양한 표현이 완전히 시작됩니다. 의 단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융은 이러한 현상의 다형성을 영양 기능에 있어서의 독점적인 역할로부터 리비도가 새로운 길로 점진적으로 이동함으로써 발생하며, 이는 사춘기에 적절한 성적 기능이 최종적으로 개시될 때까지 아동의 발달과 함께 연속적으로 열리게 된다고 설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유치한 나쁜 습관은 리비도가 이러한 미성숙 단계에서 완전히 철회되고 처음으로 사춘기가 도래할 때까지 점차적으로 포기됩니다. “차별화되지 않은 성적 원시적 힘의 형태로 나타나 개인을 분열, 싹트기, 등."

그러나 영양 기능에서 성기능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리비도가 어떤 단계에서든 정지되거나 지연되면 고착이 발생 하여 정상적인 발달의 조화에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비록 리비도가 지체되고 유치한 표현에 계속 집착하더라도 시간이 흐르고 아이의 육체적 성장은 멈추지 않습니다. 곧 엄청난 대조가 만들어지죠 트리플 엑스유아기의 정서적 삶의 표현과 좀 더 성숙한 개인의 욕구 사이에 기초가 마련되며, 이로써 명확한 신경증의 발달이나 성격의 약점이나 증상 장애라고 할 만큼 심각하지 않은 증상 장애에 대한 기초가 마련됩니다.

유치한 리비도 점유의 가장 활동적이고 중요한 형태 중 하나는 환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어린이의 세계는 현실 세계가 종종 거부하는 만족과 즐거움을 스스로 창조할 수 있는 상상과 가상의 세계입니다. 아이가 성장하고 삶의 실제적인 요구가 그에게 주어짐에 따라 그의 리비도는 환상의 세계에서 제거되고 그의 나이와 조건에 필요한 현실에 대한 적응을 위해 점점 더 필요하게 됩니다. 삶의 생물학적, 문화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전체 리비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실 세계에서 리비도를 사용하는 대신 어떤 사람들은 환상의 어두운 세계에서 만족을 추구하는 것을 결코 포기하지 않으며, 적응을 시도하더라도 적응의 길에 있는 모든 어려움과 장애물로 인해 중단되고 낙담합니다. 삶을 살아가고 쉽게 내면의 심령 세계로 되돌아갑니다. 이 상태를 내향성 상태라고 합니다 . 그것은 과거와 거기에 속하는 회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오래 전에 완성되고 끝났어야 할 상황과 경험이 여전히 맴돌고 살아가고 있다. 한때 중요했지만 일반적으로 나중에는 의미가 없는 이미지와 문제는 여전히 현재의 삶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상의 산물의 본질과 특징은 무수히 많으며, 사람들이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는 정서적 태도와 허세, 유치한 환상과 과장, 편견과 불일치에서 쉽게 인식됩니다. 실제 상황은 부적절하게 직면되어 있습니다. 작은 문제는 과장된 방식으로 반응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진정한 진지함이 요구되는 곳에서는 경박한 태도가 유지됩니다. 즉, 어린이에게는 당연한 일이지만 성인에게는 매우 불일치하는 현실에 대한 부적절한 정신적 적응이 분명히 나타납니다.

이러한 과거 영향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영향입니다. 그것들은 발달하는 유치한 사랑의 첫 번째 대상이고, 아이에게 첫 번째 만족과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프로이트가 일궈낸 것처럼, 그들은 이후의 모든 노력의 모델이 됩니다. 그는 이것을 핵 또는 뿌리 콤플렉스 라고 불렀는데 , 이 영향력이 너무 강력해서 개인의 삶에서 이후의 모든 어려움을 결정하는 요인인 것처럼 보였기 때문입니다.

문제의 이 단계에는 관찰된 현상에 대한 융의 해석과 프로이트의 해석 사이의 세 번째 큰 차이가 있습니다.

융은 나중에 과장되는 동일한 신경증적 성향을 어린 시절에 명백하게 나타낸 신경증적인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확실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아이들의 운명에 거의 압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의 영향, 빈번한 과도한 불안이나 부드러움, 동정심이나 이해의 부족, 즉 부모의 콤플렉스에 의해 행사된다는 것입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반응하고 그 안에 사랑, 존경, 두려움, 불신, 증오, 반감을 낳습니다. 아이의 민감성과 감수성이 클수록 아이는 가족 환경에 더 많이 각인될 것이며 무의식적으로 현실 세계에서 모든 즐거움과 만족이 있는 자신의 작은 세계의 모델을 다시 찾으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또는 실망과 불행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확실히 이 상태는 인식되거나 의식된 상태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개인은 현실 세계에 살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과거의 영향에서 완벽하게 자유롭다고 생각할 수 있고 실제로 현재 상태와 현재 상태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의 어린 시절 과거. 그는 이 모든 것을 지적으로 보지만, 상황에 대한 지적인 이해와 정서적 발달 사이에는 큰 격차가 있으며, 부조화는 후자의 영역에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생각과 감정이 부모와 연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분석에 따르면 그것들은 주관적일 뿐이며 실제로는 실제 과거 상황과 거의 유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융은 더 이상 진짜 아버지와 어머니를 언급하지 않고 아버지나 어머니를 표현하기 위해 이마고나 이미지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 이유는 감정과 환상이 실제 부모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상상이 만들어내는 왜곡되고 주관적인 이미지를 다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별에 따라 융은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 "부모를 향한 유치한 욕망과 이 갈망이 불러일으키는 갈등"에 대한 상징만을 보고 이 이론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아동기 초기 단계에서 어머니는 아이에게 실질적인 성적 의미를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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