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탐구] 캐릭터 디자이너란?
본문 바로가기

진로고민

[진로 탐구] 캐릭터 디자이너란?

728x90

캐릭터디자이너
  1] 관련직업명 : 컴퓨터그래픽디자이너, 웹마스터
  2] 하는일
    * 캐릭터디자이너는 각종 팬시 사업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게임, 인기 연예인들의 특징적인 캐릭터를 창조하여 이를 장난감, 문구류 등 다양한 상품에 활용해 디자인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 선정된 아이템에 대해서 상품 제작진과 가격 및 제작 비용에 대해 협의하여 최종적인 아이템의 사양을 결정합니다.
    * 캐릭터 대상에 대하여 스타일이나 주제를 연구하고, 시장조사를 통하여 영업 담당자, 상품 제작진과 함께 상품화할 아이템의 회의를 진행합니다.
    * 흥행에 성공한 만화영화 등의 등장인물 캐릭터를 활용하거나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하여 장난감, 문구류 등에 적용하고 디자인합니다.
    * 특정 제품, 단체, 행사 등의 홍보를 위해 유명 연예인, 스포츠 스타 등을 활용한 캐릭터를 디자인하거나 특정 제품, 단체 등의 성격에 적합한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하고 디자인합니다.
  3] 핵심능력으로는 예술시각능력과 창의력이 필요한 능력입니다.
  4] 적성 및 흥미
    * 적성
    : 사물에 대한 주의 깊은 관찰력과 데생 능력, 기본적 미적 감각을 가지는 등의 예술시각능력이 필요합니다. 신세대의 취향이나 변화하는 사회의 트렌드를 재빠르게 파악하고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하는 데 반영할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 흥미
    :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활동을 좋아하고 감수성이 풍부하며, 자신만의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호기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5] 관련학과 및 관련자격
    * 관련자격
        - 시각디자인기사 : 시각디자인계획(디자인기획서), 디자인실무(컴퓨터작업, 프레젠테이션) 작업 평가.
        - 시각디자인산업기사 : 시각디자인계획(디자인기획서), 디자인실무(컴퓨터작업) 작업 평가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 일반 PC 또는 매킨토시 중 택일하여 디자인 관련 컴퓨터 작업 수행.
    * 관련학과 : 공업디자인과 산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제품디자인과
    1. 공업디자인과 : 우리에게 익숙한 스마트폰부터 낯선 항공우주 기기들까지 우리가 사용하고, 이용하는 제품들은 분명 과학적 지식만으로는 완성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공업디자인과는 인간의 삶에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그 외관과 사용과정을 설계하여,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산업사회의 전문분야입니다. 다양한 교과과정을 통하여 공업디자인의 복합적인 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창의력과 조형 능력, 관리 능력을 갖춤으로써 미래의 첨단 제품 디자인을 이끌어 갈 전문 디자이너가 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 학과특성 : 공업디자인과는 체계화되고 조직적인 디자인 영역으로 산업생산과 수출 등 사회적으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공업디자인의 적용 대상은 TV, 세탁기와 같은 가전제품, 스마트폰을 비롯한 정보통신기기, 자동차 등의 운송기기, 사무용품, 주방기기, 로봇 산업, 항공우주산업, 공공시설물과 환경 구조물, 서비스 시스템 등 모든 산업에 걸쳐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진로 탐색 활동
        공모전 참여 : 공모전에 참여하여 산업기계 및 공구, 생활 가구 등 제품 디자인이나 브랜드 디자인 등 관심 있는 세부 분야를 알아보고 직접 디자인해 볼 수 있습니다.
   우수디자인(GD)상품 찾아보기 : 국가에서 매년 우수한 디자인 상품을 선정하는데 이를 한국디자인진흥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 감각을 키우고, 최신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 대학 주요 교과목
• 환경디자인 : 공공환경의 전반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공공환경을 이루고 있는 여러 디자인 요소를 연구하는 수업입니다.
• 3D모델링 : 3D 프로그램의 고급기술을 습득하고 타 프로그램과 호환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 제품디자인 : 인간의 생활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능을 이해하여 새로운 제품의 디자인을 창조하도록 배웁니다.
• 컴퓨터응용제도CAD : 설계의 자동화를 위해 설계의 기본 개념단계부터 최종설계까지 컴퓨터를 활용하여 각종 도면 요소를 정확하게 입력하여 보관, 최적의 설계, 수정작업, 분석하여 제도할 수 있도록 실습합니다.
• 인간공학 : 인간 기계 체계의 정확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그 관계 분석 및 활용방법 등을 물리적, 심리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디자인 프로세스에서의 응용 능력을 기릅니다.
 
    -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 공간 디자인 회사, 3D회사, 자동차 제조 회사, 조선ㆍ의료기ㆍ산업장비ㆍ플랜트ㆍ환경ㆍ색채 관련 산업 기기 디자인 회사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문화 예술 관련 공공기관
 
    2. 산업디자인과 : 디자인은 경쟁력입니다. 기능성이 우수한 디자인은 물론, 참신하고 아름다운 디자인도 중요합니다. 산업디자인과는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산업제품들을 기능적이고 예술적으로 디자인하고 생산 시스템을 발전시키기 위한 분야입니다. 정보화시대에서 요구하는 산업 디자인의 요소들을 집중적으로 교육함으로써 현대 산업화 사회는 물론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창조적이고, 실무적인 전문 산업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학과특성 : 산업디자인은 공업생산방식으로 제조되는 제품을 편리함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구를 바탕으로 제품의 외양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능, 실용성, 소비자의 요구까지도 고려합니다. 산업디지인과는 폭넓게 생각하면 사진이나 인쇄 등 시각디자인 분야도 포함할 수 있겠지만 주로 입체조형을 대상으로 하여 시각디자인과는 구별될 수 있습니다.
 
    - 진로 탐색 활동
        공모전 참여 : 공모전에 참여하여 산업기계 및 공구, 생활 가구 등 제품 디자인이나 브랜드 디자인 등 관심 있는 세부 분야를 알아보고 직접 디자인해 볼 수 있습니다.
   우수디자인(GD)상품 찾아보기 : 국가에서 매년 우수한 디자인 상품을 선정하는데 이를 한국디자인진흥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 감각을 키우고, 최신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 대학 주요 교과목
• 디자인론 : 전공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이론으로 다양한 디자인의 개념과 영역, 구성 요소, 분야, 역사 등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실 디자인 업무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학습합니다.
• 제품디자인 : 인간의 생활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능을 이해하여 새로운 제품의 디자인을 창조하도록 하는 교과목입니다.
• 컴퓨터그래픽 : 컴퓨터를 활용하여 그래픽의 기본적인 이해와 활용능력을 배우고, 미적 표현 능력을 키워 실무 능력을 습득합니다.
• 광고디자인 : 광고디자인에 필요한 광고이론 및 매체별 특성을 이해하며, 신문ㆍ잡지ㆍ기업ㆍ공익광고 등을 제작해낼 수 있는 실습 교육을 통하여 창조적 사고의 표현 능력을 습득합니다.
• 색채학 : 색의 기본 원리와 대비, 혼합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각적 또는 감정적 효과들을 공부하는 교과목으로 실제 디자인을 하는 과정에서 색채 원리를 고려하여 적절하고 세련된 선택이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 자동차 제조 회사, 멀티미디어 회사, 이벤트 회사, 문구ㆍ완구 회사, 3D회사, 게임 및 캐릭터 개발 회사, 공간 디자인 회사, 디지털제품ㆍ팬시제품ㆍ가구ㆍ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회사, 조선ㆍ의료기ㆍ산업장비ㆍ플랜트ㆍ환경ㆍ색채 관련 산업 기기 디자인 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가구 관련 회사, 조명 관련 회사, 광고 기획사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문화 예술 관련 공공기관
 
    3. 시각디자인과 : 만약 비상구의 표지가 글로만 되어 있다면 어떨까요? 혹은 초록색이 아닌 하얀색이었으면 어땠을까요? 분명 원래의 표지보다 비상구를 찾는 것이 쉽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이처럼 시각디자인과는 문자에 의한 전달과는 달리 이미지나 심벌 등에 의한 전달로 더 쉽고, 명확하게 알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알맞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시각디자인과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보다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와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전공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창조적인 시각 디자이너를 양성합니다.
 
    - 학과특성 : 시각적 표현과 함축적 메시지의 전달을 목적으로 한 모든 디자인을 총칭하며,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즉, 시각디자인은 그 범위가 넓어서 다양한 세부 전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대중매체에 익숙해지면서 이미지 혹은 영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인 만큼 이 분야에 대한 필요성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 진로 탐색 활동
        전시회 관람 : 전시회를 관람하여 미적 감각을 키울 수 있고, 트렌드를 읽을 수 있습니다.
   잡지나 책의 레이아웃 살펴보기 : 잡지ㆍ신문ㆍ책ㆍ포스터 등 다양한 인쇄 매체의 디자인과 책 내부의 레이아웃을 꼼꼼히 살펴본다면 이미지와 문자의 배치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공모전 참여 : 포스터 디자인, 광고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과 같은 시각디자인 분야의 공모전에 참여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해낼 수 있습니다.
 
    - 대학 주요 교과목
• 그래픽디자인 : 시각전달 매체로 사용되는 것 중 인쇄매체에 속하며 주로 포스터 디자인, 편집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로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들을 직접 제작해봄으로써 시각적 도구와 그 원리 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보전달 기술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습득합니다.
• 광고디자인 : 광고디자인에 필요한 광고이론 및 매체별 특성을 이해하며, 신문ㆍ잡지ㆍ기업ㆍ공익광고 등을 제작해낼 수 있는 실습 교육을 통하여 창조적 사고의 표현 능력을 습득합니다.
• 시각디자인실습 : 시각디자인의 원리를 이해하고 시각전달 매체의 기초적 표현과정을 습득시키며 디자인 응용 능력을 기르며, 제작물들의 기획과 제작 과정을 실제 경험함으로써 디자인 실무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갈 수 있도록 디자인 능력 습득합니다.
• 일러스트레이션 : 아이디어와 표현 기술에 있어서 시각적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회화적 표현 기법이나 사진 등에 의한 사실적, 상징적, 만화적, 도형적, 표현 형식을 배웁니다.
• 타이포그래피 : 각 디자인의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작품에서의 문자 활용 감각을 배우고, 한글, 영문, 한자 등의 문자가 갖는 조형적 특성을 분석적으로 이해하며 현대 디자인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서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 멀티미디어 회사, 이벤트 회사, 문구ㆍ완구 회사, 3D회사, 게임 및 캐릭터 개발 회사, 공간 디자인 회사, 디지털제품ㆍ팬시제품ㆍ가구ㆍ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회사, 조선ㆍ의료기ㆍ산업장비ㆍ플랜트ㆍ환경ㆍ색채 관련 산업 기기 디자인 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가구 관련 회사, 조명 관련 회사, 광고 기획사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문화 예술 관련 공공기관
 
    4. 제품디자인과 : 우리가 쓰는 다양한 제품들은 실용성은 물론 디자인의 아름다움도 함께 고려되어 만들어 집니다. 제품디자인과는 제품의 아름다움과 개성, 재료, 기능성 등의 요소를 고려하면서 상품개발을 함으로써 급속히 변하는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분야입니다. 제품디자인과는 제품 디자인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디자이너로서 필요로 하는 예술적 감각과 합리적, 이성적 기술 교육을 통하여 인간 환경에 필요한 제품 디자인 환경을 만들어갈 창조적인 제품 디자이너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 학과특성 : 오늘날 제품디자인은 기존의 시스템 중심의 산업적인 디자인을 넘어서 제품의 전체적인 기능과 사용자 경험이 중요하게 다루어집니다. 더불어 스마트폰 사용의 일상화, 3D프린팅 기술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이에 맞는 제품 디자인의 흐름이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나아감에 따라 제품디자인과의 전망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진로 탐색 활동
        우수디자인(GD)상품 찾아보기 : 국가에서 매년 우수한 디자인 상품을 선정하는데 이를 한국디자인진흥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 감각을 키우고, 최신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제품디자인 관련 공모전 응모 : 전기ㆍ전자 제품, 산업기계 및 공구, 리빙 디자인, 스타일 디자인, 가구 디자인, 운송기기 디자인 등 다양한 제품디자인 관련 분야에 응모하면 디자인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대학 주요 교과목
• 제품디자인 : 인간의 생활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능을 이해하여 새로운 제품의 디자인을 창조하도록 능력을 익힙니다.
• 제품디자인 그래픽스 : 제품 그래픽스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 분석하고 현업에서의 아트워크(Art-Work)와 그래픽 처리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수업합니다.
• 컴퓨터그래픽 : 컴퓨터를 활용하여 그래픽의 기본적인 이해와 활용능력을 배우고, 미적 표현 능력을 키워 실무 능력을 습득합니다.
• 컴퓨터응용제도 캐드(CAD) : 설계의 자동화를 위해 설계의 기본 개념단계부터 최종설계까지 컴퓨터를 활용하여 각종 도면 요소를 정확하게 입력하여 보관, 최적의 설계, 수정작업, 분석하여 제도할 수 있도록 실습하고 학습합니다.
• 3D모델링 : 3D 프로그램의 고급기술을 습득하고 타 프로그램과 호환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수업합니다.
 
    -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 자동차 제조 회사, 멀티미디어 회사, 이벤트 회사, 문구ㆍ완구 회사, 3D회사, 게임 및 캐릭터 개발 회사, 공간 디자인 회사, 디지털 제품ㆍ팬시제품ㆍ가구ㆍ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회사, 조선ㆍ의료기ㆍ산업장비ㆍ플랜트ㆍ환경ㆍ색채 관련 산업 기기 디자인 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가구 관련 회사, 조명 관련 회사, 광고 기획사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문화 예술 관련 공공기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