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련직업명 : 컴퓨터그래픽디자이너, 웹마스터
2] 하는일
* 웹페이지의 문자, 이미지, 동영상, 음성 등을 재가공하여 이용자들이 알기 쉽고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작업을 합니다.
*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한 후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이용할 때 메뉴의 이동을 돕는 내비게이션을 디자인하고 전체 구조, 주메뉴와 부메뉴를 위계적으로 정하며, 웹사이트의 틀을 정하고 시각적인 배치를 합니다.
* 웹사이트의 주요 화면을 필요에 따라 갱신하며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필요한 기술인 HTML5, CSS, Javascript, JSP, ASP, XML 등을 활용하여 웹에 애니메이션이나 특정한 효과를 구현하기도 합니다.
3] 핵심능력으로는 예술시각능력과 창의력이 필요한 능력입니다.
4] 적성 및 흥미
* 적성
: 시각적인 편의성과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감각 및 색채 감각과 같은 예술시각능력이 필요합니다. 웹페이지의 메인 화면과 세부적인 화면, 메뉴 이동을 돕는 내비게이션바 등 웹의 모든 요소를 새롭게 구성할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 흥미
: 웹기획자나 웹개발자와 함께 일하므로 평소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의견을 존중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웹디자인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5] 관련학과 및 관련자격
* 관련자격 :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 관련학과 : 멀티미디어과, 산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산업디자인학과, 멀티미디어학과, 그래픽디자인과, 시각디자인학과
1. 멀티미디어과 : 멀티미디어(multimedia)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죠? 이때 멀티는 ‘다수의’, 미디어는 ‘매체’를 뜻하는데요. 영상, 음성, 문자와 같은 다양한 정보 매체를 복합적으로 만든 장치나 소프트웨어의 형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동영상을 볼 때, 움직이는 화면과 소리, 글자를 동시에 볼 수 있지요. 멀티미디어과에서는 컴퓨터 관련 기본 교육을 바탕으로 2차원 및 3차원 그래픽, 애니메이션, 홈페이지 디자인, 웹 콘텐츠,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모바일 콘텐츠 개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을 실습합니다. 이에 따라 멀티미디어과는 향후 차세대 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갈 전문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합니다.
- 학과특성 : 멀티미디어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기술인 웹, 앱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과 1인 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방송 채널 개설을 위한 동영상 제작과 편집 능력을 습득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함께 배웁니다. 이처럼 멀티미디어과는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꼭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므로 향후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 진로 탐색 활동
ebook이용 : 지역의 도서관 및 전자 도서관을 통해 ebook을 다운로드 받고 이용해 보는 활동을 통해 멀티미디어로 제작된 콘텐츠를 직접 이용하고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 기획 : 콘셉트를 잡아서 웹 페이지를 어떻게 만들지 구상해보세요. 웹 미디어에 대한 기획, 편집, 디자인, 관리 등 전반적인 업무를 배워볼 수 있습니다.
- 대학 주요 교과목
• 멀티미디어 개론 :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각각의 미디어의 특성 및 역할을 학습하고, 정보저장기술, 시스템기술, 압축복원기술 및 통신기술 등의 4가지 기초기술에 대하여 배웁니다.
• 컴퓨터그래픽 : 그래픽 프로그램에 대한 운용과 프로그램 상호 간의 통합적 활용을 통해 디지털 매체 제작 전반에 걸친 감각과 응용 기술을 익힙니다.
• 프로그래밍언어 : 자바의 웹 응용을 위한 애플릿(applet) 프로그램의 작성방법과 애플릿에서의 그래픽처리, 이벤트처리,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 모바일프로그래밍 : 스마트폰 기반의 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본 기술을 습득합니다.
• UI/UX디자인 :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고 디자인에 적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이 높은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합니다.
-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광고 회사, 편집 디자인 회사, 방송국, 홈페이지 제작 회사,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영상물 제작 회사,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 멀티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및 제작 회사, 정보 시스템 운영 및 관련 회사
정부 및 공공기관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공공기관
2. 산업디자인과 : 디자인은 경쟁력입니다. 기능성이 우수한 디자인은 물론, 참신하고 아름다운 디자인도 중요합니다. 산업디자인과는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산업제품들을 기능적이고 예술적으로 디자인하고 생산 시스템을 발전시키기 위한 분야입니다. 정보화시대에서 요구하는 산업 디자인의 요소들을 집중적으로 교육함으로써 현대 산업화 사회는 물론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창조적이고, 실무적인 전문 산업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학과특성 : 산업디자인은 공업생산방식으로 제조되는 제품을 편리함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구를 바탕으로 제품의 외양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능, 실용성, 소비자의 요구까지도 고려합니다. 산업디지인과는 폭넓게 생각하면 사진이나 인쇄 등 시각디자인 분야도 포함할 수 있겠지만 주로 입체조형을 대상으로 하여 시각디자인과는 구별될 수 있습니다.
- 진로 탐색 활동
공모전 참여 : 공모전에 참여하여 산업기계 및 공구, 생활 가구 등 제품 디자인이나 브랜드 디자인 등 관심 있는 세부 분야를 알아보고 직접 디자인해 볼 수 있습니다.
우수디자인(GD)상품 찾아보기 : 국가에서 매년 우수한 디자인 상품을 선정하는데 이를 한국디자인진흥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 감각을 키우고, 최신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 대학 주요 교과목
• 디자인론 : 전공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이론으로 다양한 디자인의 개념과 영역, 구성 요소, 분야, 역사 등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실 디자인 업무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학습합니다.
• 제품디자인 : 인간의 생활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능을 이해하여 새로운 제품의 디자인을 창조하도록 하는 교과목입니다.
• 컴퓨터그래픽 : 컴퓨터를 활용하여 그래픽의 기본적인 이해와 활용능력을 배우고, 미적 표현 능력을 키워 실무 능력을 습득합니다.
• 광고디자인 : 광고디자인에 필요한 광고이론 및 매체별 특성을 이해하며, 신문ㆍ잡지ㆍ기업ㆍ공익광고 등을 제작해낼 수 있는 실습 교육을 통하여 창조적 사고의 표현 능력을 습득합니다.
• 색채학 : 색의 기본 원리와 대비, 혼합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각적 또는 감정적 효과들을 공부하는 교과목으로 실제 디자인을 하는 과정에서 색채 원리를 고려하여 적절하고 세련된 선택이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 자동차 제조 회사, 멀티미디어 회사, 이벤트 회사, 문구ㆍ완구 회사, 3D회사, 게임 및 캐릭터 개발 회사, 공간 디자인 회사, 디지털제품ㆍ팬시제품ㆍ가구ㆍ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회사, 조선ㆍ의료기ㆍ산업장비ㆍ플랜트ㆍ환경ㆍ색채 관련 산업 기기 디자인 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가구 관련 회사, 조명 관련 회사, 광고 기획사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문화 예술 관련 공공기관
3. 시각디자인과 : 만약 비상구의 표지가 글로만 되어 있다면 어떨까요? 혹은 초록색이 아닌 하얀색이었으면 어땠을까요? 분명 원래의 표지보다 비상구를 찾는 것이 쉽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이처럼 시각디자인과는 문자에 의한 전달과는 달리 이미지나 심벌 등에 의한 전달로 더 쉽고, 명확하게 알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알맞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시각디자인과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보다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와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전공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창조적인 시각 디자이너를 양성합니다.
- 학과특성 : 시각적 표현과 함축적 메시지의 전달을 목적으로 한 모든 디자인을 총칭하며,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즉, 시각디자인은 그 범위가 넓어서 다양한 세부 전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대중매체에 익숙해지면서 이미지 혹은 영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인 만큼 이 분야에 대한 필요성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 진로 탐색 활동
전시회 관람 : 전시회를 관람하여 미적 감각을 키울 수 있고, 트렌드를 읽을 수 있습니다.
잡지나 책의 레이아웃 살펴보기 : 잡지ㆍ신문ㆍ책ㆍ포스터 등 다양한 인쇄 매체의 디자인과 책 내부의 레이아웃을 꼼꼼히 살펴본다면 이미지와 문자의 배치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공모전 참여 : 포스터 디자인, 광고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과 같은 시각디자인 분야의 공모전에 참여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해낼 수 있습니다.
- 대학 주요 교과목
• 그래픽디자인 : 시각전달 매체로 사용되는 것 중 인쇄매체에 속하며 주로 포스터 디자인, 편집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로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들을 직접 제작해봄으로써 시각적 도구와 그 원리 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보전달 기술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습득합니다.
• 광고디자인 : 광고디자인에 필요한 광고이론 및 매체별 특성을 이해하며, 신문ㆍ잡지ㆍ기업ㆍ공익광고 등을 제작해낼 수 있는 실습 교육을 통하여 창조적 사고의 표현 능력을 습득합니다.
• 시각디자인실습 : 시각디자인의 원리를 이해하고 시각전달 매체의 기초적 표현과정을 습득시키며 디자인 응용 능력을 기르며, 제작물들의 기획과 제작 과정을 실제 경험함으로써 디자인 실무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갈 수 있도록 디자인 능력 습득합니다.
• 일러스트레이션 : 아이디어와 표현 기술에 있어서 시각적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회화적 표현 기법이나 사진 등에 의한 사실적, 상징적, 만화적, 도형적, 표현 형식을 배웁니다.
• 타이포그래피각 디자인의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작품에서의 문자 활용 감각을 배우고, 한글, 영문, 한자 등의 문자가 갖는 조형적 특성을 분석적으로 이해하며 현대 디자인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서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 멀티미디어 회사, 이벤트 회사, 문구ㆍ완구 회사, 3D회사, 게임 및 캐릭터 개발 회사, 공간 디자인 회사, 디지털제품ㆍ팬시제품ㆍ가구ㆍ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회사, 조선ㆍ의료기ㆍ산업장비ㆍ플랜트ㆍ환경ㆍ색채 관련 산업 기기 디자인 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가구 관련 회사, 조명 관련 회사, 광고 기획사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문화 예술 관련 공공기관
4. 산업디자인학과 : 현대 과학기술의 발달과 생활 환경의 변화로 인해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디자인 개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산업 디자인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시각 디자인, 제품 디자인, 환경 디자인 등의 각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발전되고 있습니다.
- 학과특성 : 산업디자인학과에서는 가전제품, 운송기기, 오디오, 휴대폰, 가구, 신발, 가방, 유아용품, 악기, 게임, 스포츠용품, 웨어러블, 화장품, 패키지 등 사람들의 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들을 디자인합니다. 최첨단 기술 제품이 새롭게 생산되는 시대를 맞이하여 정보기술을 비롯한 새로운 기술과 함께 산업디자인은 발전하고 있습니다.
- 진로 탐색 활동
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 : 반드시 입시용이 아니어도 포트폴리오를 만들면 자신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디자인 공모전 참가 : 자신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고 공모전 준비 자체가 도움이 됩니다.
디자인 잡지 구독 : 디자인 관련 잡지 가운데 하나를 도서관을 통하여 구독해서 정기적으로 새로운 흐름과 추세를 파악해 보세요.
- 대학 주요 교과목
• 디자인론 : 디자인의 개념과 영역, 구성 요소, 분야, 역사 등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실 디자인 업무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학습
• 공업디자인 : 현대 디자인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공업 디자인의 의미와 특성, 프로세스, 신제품 개발 등을 교육함으로써 제품디자인의 실기 교육
• 제품디자인 : 인간의 생활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능을 이해하여 새로운 제품의 디자인을 창조
• 인간공학 : 인간이 만들어 사용하는 기구, 환경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인간적 요소를 고려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안락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학습과 실습
-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광고 회사 및 광고 에이전시, 국내 제조업 관련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디자인 부서, 영상 제작, 출판사, 인테리어 디자인 업체, 미술학원, 기업의 디자인 연구소
학계 및 연구기관대학의 디자인 관련 학과의 교수, 연구기관의 연구원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 디자인 관련 공공기관
5. 멀티미디어학과 : 우리의 하루 중 단 한 번 이라도 멀티미디어를 접하지 않은 적이 있을까요? 멀티미디어학은 IT기술과 정보화 중심의 디지털 시대에 모든 학문과 관련 산업 기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학과는 인터넷, 스마트폰, 스마트 TV, 스마트 워치등 다양한 정보 기기와 매체를 통해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시각화하여 정보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각종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기 위한 창의적인 인재 양성과,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학과특성 : 멀티미디어 기술은 컴퓨팅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 분야입니다. 3D 모델링, 게임, 애니메이션, 가상 및 증강현실 콘텐츠, 실시간 인터넷 방송 콘텐츠 제작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비중도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멀티미디어에 대한 수요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진로 탐색 활동
ebook이용 : 지역의 도서관 및 전자 도서관을 통해 ebook을 다운로드 받고 이용해 보는 활동을 통해 멀티미디어로 제작된 콘텐츠를 직접 이용하고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웹진이용: 각종 웹진이나 잡지를 웹에서 이용해보고 경험하는 활동을 통해 멀티미디어 제작 기술에 대해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시청 : 디지털 콘텐츠, 콘텐츠 기획, 콘텐츠 제작, 멀티미디어 등 관련된 영상 시청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대학 주요 교과목
• 멀티미디어 개론멀티미디어 정보저장, 시스템, 압축복원 및 통신기술 등의 4가지 기초 기술과 데이터베이스, 미디어 응용 기술 등에 대해 배웁니다.
• 멀티미디어 기획멀티미디어의 제작 및 구현방법, 효과적으로 제작방안, 콘텐츠의 구성 등 전반적인 기획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 영상편집시나리오에 따라 촬영하거나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영상을 편집기를 이용해 편집하는 절차를 연습하고 필요한 편집기술과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 웹서버구축웹페이지 제작 시 필요한 웹서버의 작동원리 및 시스템 구성에 대한 이해, 웹페이지나 게시판 기능 등 기본적인 방법 등을 배웁니다.
• 콘텐츠 편집기법멀티미디어 작품 제작을 위해, 스토리보드 작성법과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방송 영상 및 콘텐츠 제작 회사,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게임 개발 기획 회사, 공연 및 이벤트 기획 회사, 웹 페이지 운영 및 기획 회사, 디지털 콘텐츠 제작 관련 기업
학계 및 연구기관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공공 및 민간 연구기관
정부 및 공공기관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공공기관
'진로고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로 탐구] 캐릭터 디자이너란? (0) | 2024.04.28 |
---|---|
[진로 탐구] 책자 디자이너는 컴퓨터그래픽디자인? (0) | 2024.04.27 |
[진로 탐구] 보석도 디자이너가 있어요. (0) | 2024.04.26 |
[진로 탐구]디자인의 종류는 많은데 건축도 디자인? (0) | 2024.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