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컴퓨터그래픽디자이너
1] 관련직업명 : 웹디자이너, 북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 UX 디자인 컨설턴트, 비디오게임디자이너, 게임그래픽디자이너, 영상그래픽디자이너, 3D입체영상디자이너, 미디어파사드 디자이너, 모션그래픽디자이너, 홀로그램디자이너
2] 하는일
* 컴퓨터그래픽디자이너는 컴퓨터를 이용해 광고,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특수효과 등 3D 입체 영상이나 도형, 공간, 자막, 그림 등을 디자인하고 표현하는 일을 합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새로운 이미지를 생각해내고 제작하며, 웹페이지에 디자인한 이미지를 올립니다.
* 방송이나 영화 및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생각한 내용 즉, 입체 영상이나 특수효과, 자막, 그림 등을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하여 영상 속에 표현합니다.
3] 핵심능력으로는 예술시각능력과 창의력이 필요한 능력입니다.
4] 적성 및 흥미
* 적성
: 색채를 선택하고 조합하는 감각과 조형 감각을 가지고 이미지를 시각화할 수 있는 예술시각능력이 필요합니다. 디자인 의뢰를 받은 상품과 상품의 기능, 시장과 소비자의 취향 등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디자인에 잘 적용할 수 있는 독창성과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 흥미
: 기획자와 함께하거나 팀 단위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므로 평소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컴퓨터그래픽을 통해 질 높은 광고나 영상을 제공하기 위해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효과를 만들거나 활용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5] 관련학과 및 관련자격
* 관련자격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 일반 PC 또는 매킨토시 중 택일하여 디자인 관련 컴퓨터 작업 수행.
- GTQ(그래픽기술자격) : 컴퓨터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공인자격 시험입니다. 사진 및 각종 이미지 편집, 웹디자인 등 디자인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역량을 추출하고 조합하여 포토샵등의 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평가합니다. 포토샵은 기초 디자인 역량강화에 특화된 자격으로 누구나 취득이 가능하며, 국내 디자인 자격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자격입니다.
* 관련학과 : 디지털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과, 컴퓨터디자인학과
1. 디지털디자인과 : 디지털시계와 아날로그시계라는 말이 있죠? 태엽의 힘을 이용하여 시침과 분침, 초침으로 시각을 표시하는 시계를 아날로그 방식이라고 한다면, 시간의 변화를 숫자로 나타내는 전자시계는 디지털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디지털이란 자료나 정보를 0과1과 같은 유한한 자릿수의 숫자로 나타내는 방식이지요.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모든 정보를 이런 디지털 신호로 받아들이고 내보냅니다. 오늘날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터넷 플렛폼이나 스마트폰, 카메라 등 다양한 디지털미디어들이 활용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지털디자인과는 예술과 과학기술을 융합하여 콘텐츠를 포함한 디지털 관련 산업에 많은 요소에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도록 전문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 학과특성 : 넓게 보면 시각디자인 영역으로 포함시킬 수 있지만 디지털디자인과는 디지털 매체를 기본적으로 다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더불어 예술 영역으로의 파급이 커짐에 따라서 디지털디자인은 그 표현방식과 방법이 타 예술장르에 비해 폭넓다는 점과 타 예술 분야와 융합할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 진로 탐색 활동
동아리 활동 : 디지털디자인과는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혼자서 습득하기 어려운 포토샵, 일러스트 혹은 코딩 프로그램까지 친구들과 함께 기술을 익힌다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모전 참여 : 공모전에서 디지털미디어/콘텐츠 부문 혹은 서비스 디자인 부문에 응모한다면 다양한 디지털 매체 중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알 수 있고 직접 디자인 경험을 해봄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대학 주요 교과목
• 디자인제도 : 기하학의 원리를 적용하여 평면도형, 입체도형, 공간도형을 평면상에 정확히 표현하는 기법으로 디자인에 관련된 제도규격 및 통칙을 습득시켜 각종 도면을 바르게 표현하고, 이해하여 제품 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 영상디자인 : 각자의 예술적 상상력과 감성을 표현하고, 영상의 구조와 연출을 중심으로 작품 제작의 기술적 방법과 기능을 익히며 학습합니다.
• 시각디자인 : 현대의 디자인 분야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디자인 요소들에 대한 시각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비주얼 디자인의 시각, 색채, 문자 구성력, 아이디어 발상 등의 실습을 통하여 감각과 표현 능력을 기르며 창의적 개발 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합니다.
• 타이포그래피 : 시각전달 디자인의 중요한 도구로서 문자나 글꼴 형태를 사용하여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타이포그래피의 기초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타이포그래피의 미적 조형성을 연구 개발하며 컴퓨터 기술과 접목하여 새로운 타이포그래피 형태와 글자체의 표현에 있어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합니다.
• 그래픽디자인 : 시각전달 매체로 사용되는 것 중 인쇄매체에 속하며 주로 포스터 디자인, 편집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로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들을 직접 제작해봄으로써 시각적 도구와 그 원리 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보전달 기술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익힙니다.
-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 게임 및 캐릭터 개발 회사, 공간 디자인 회사, 디지털제품ㆍ팬시제품ㆍ가구ㆍ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회사, 조선ㆍ의료기ㆍ산업장비ㆍ플랜트ㆍ환경ㆍ색채 관련 산업 기기 디자인 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조명 관련 회사, 광고 기획사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문화 예술 관련 공공기관
2. 그래픽디자인과 : 그래픽(graphic)은 ‘그림의’ 혹은 ‘생생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픽디자인은 초기에 인쇄된 디자인이라는 말로 쓰였지만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더 넓어져 평면적인 디자인의 시각효과를 두루 뜻합니다. 즉 그래픽디자인과는 시각을 통하여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로 정보의 기초표현 능력과 전문 지식을 활용하는 학과입니다. 그래픽디자인과는 오늘날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뿐만 아니라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인터렉션 디자인, 웹 디자인 등 인터넷 매체를 선택하여 주어진 과제를 시각화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합니다.
- 학과특성 : 그래픽디자인과는 인쇄된 디자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인쇄디자인만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래픽디자인은 여러 가지 정보를 시각적으로 해석하여 전달하는 일에 관계하는 창조적인 작업이라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 시각 예술, 레이아웃 등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작업 과정과 더불어 그 디자인의 최종 결과물 자체 또한 그래픽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진로 탐색 활동
다양한 잡지 구독 : 잡지 및 신문 등 다양한 지면의 레이아웃을 보고 잡지의 주제와 맞는 글자의 크기, 간격 및 사진의 색감 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합니다. 이에 따라 사진과 글의 배치와 관련한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공모전 참여 : 커뮤니케이션, 패키지, 브랜드 디자인과 같은 시각/정보 디자인 분야 혹은 웹 사이트나 어플과 관련한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분야의 공모전에 참여하면 디자인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대학 주요 교과목
• 그래픽디자인 : 시각전달 매체로 사용되는 것 중 인쇄매체에 속하며 주로 포스터 디자인, 편집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로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들을 직접 제작해봄으로써 시각적 도구와 그 원리 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보전달 기술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익힘
• 편집디자인 : 지면의 구성요소들인 타이포,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시각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편집과 관련된 개념을 파악하고, 특히 편집그래픽 프로그램 사용법을 습득하고, 실무적인 능력을 키우는 수업합니다.
• 웹그래픽 : 인터넷 쇼핑몰, 기업 사이트, 기타 커뮤니티 사이트 등 웹페이지를 디자인하며, 그래픽 요소를 이용하여 웹페이지를 구상하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 색채학 : 색의 기본 원리와 대비, 혼합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각적 또는 감정적 효과들을 공부하는 교과목으로 실제 디자인을 하는 과정에서 색채 원리를 고려하여 적절하고 세련된 선택이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 특히 실내 건축 환경의 색채를 분석하여 이를 통해 색채 환경 계획을 주도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방법론을 학습합니다.
• 타이포그래피 : 각 디자인의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작품에서의 문자 활용 감각을 배우고, 한글, 영문, 한자 등의 문자가 갖는 조형적 특성을 분석적으로 이해하며 현대 디자인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서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실무 능력을 익힙니다.
-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 멀티미디어 회사, 이벤트 회사, 문구ㆍ완구 회사, 3D회사, 게임 및 캐릭터 개발 회사, 공간 디자인 회사, 디지털제품ㆍ팬시제품ㆍ가구ㆍ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회사, 조선ㆍ의료기ㆍ산업장비ㆍ플랜트ㆍ환경ㆍ색채 관련 산업 기기 디자인 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가구 관련 회사, 조명 관련 회사, 광고 기획사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문화 예술 관련 공공기관
3. 컴퓨터디자인학과 : 정보기술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각종 미디어와 정보통신 환경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컴퓨터디자인학과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래밍, 디자인 등 여러 가지 컴퓨터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학습합니다. 컴퓨터디자인학과는 기초 디자인 학습을 기반으로 인터넷,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등의 컴퓨터 디자인 분야에서 창의력을 발휘할 인재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학과특성 : 컴퓨터디자인 분야는 컴퓨터, 그래픽, 기획, 인터넷, 디자인 등의 기술과 정보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통신 기술과 정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컴퓨터디자인 전공이 아니라도 디자인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라면 정보통신 기술과 정보의 활용은 기본입니다.
- 진로 탐색 활동
디자인 전시회 관람 : 인터넷에서 디자인 전시회 소식을 찾아보고 전시회를 관람하세요. 선배 디자이너의 작품을 보고 디자인에 대해여 배울 점이 많습니다.
SNS 운영 : 자신의 SNS를 운영하면서 최근의 흐름을 따라가 보세요. 단순한 정보전달을 넘어서서 자신의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관하여 고민해 보세요.
디자인 잡지 구독 : 디자인 관련 잡지 가운데 하나를 도서관을 통하여 구독해서 정기적으로 새로운 흐름과 추세를 파악해 보세요.
- 대학 주요 교과목
• 디지털 이미지 :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 및 디자인 조형 창조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의 종류와 사용 방법의 특성을 익히고 창조적 발상을 디지털 이미지로 시각화하는 실제적 방법론을 배웁니다.
• 입체디자인 : 입체 디자인 요소 및 원리를 바탕으로 3차원 공간에서 독창적인 입체 및 공간을 창출할 수 있도록 입체에 대한 감각을 개발하고 아이디어의 창출 및 표현에 대해 배웁니다.
•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 : 고급과정의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컴퓨터의 역사 및 현 상황을 연구하고 컴퓨터의 운용에 대한 이론 및 실무 기초를 배웁니다.
• 미디어디자인 : 미디어 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전공 분야에 대한 파악을 통하여 향후 진로에 대한 구체적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는 법을 배웁니다.
• 3D그래픽디자인 : 디지털 3D 공간성과 편집의 기초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기초 이론과 실무를 통해 디지털 공간 내의 영상 제작 방법을 배웁니다.
-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 디자인 부티크, 디자인 스튜디오 등 디자인 업체, 중소 기업체, 방송국, 출판사, 광고 회사, 영상 관련 업체, 캐릭터 관련 기업, 웹디자인 기업, 웹에이전시, 인터랙티브 디자인 스튜디오, 기업 웹디자인팀, 게임업체, 포털 사이트사
학계 및 연구기관 : 대학의 디자인 관련 학과의 교수, 연구기관의 연구원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 디자인 관련 공공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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